법인이 인터넷 지로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 사업자등록번호와 법인등록번호 조회 결과가 다름
https://www.youtube.com/c/김해일번지
안녕하세요? 레드콘텐츠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공과금 납부 하실 때 가장 많이 사용하실 인터넷 지로 관련 오류를 하나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꼭 참고하셔서 연체료 안물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사무실에 출근하니까 재산세 독촉장이 날아와 있더라구요. 이게 뭔가 싶어 뜯어보니 저희 사무실(빌라 주택)에 대한 재산세 납부가 안되어 연체료까지 붙어서 독촉장이 와 있었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여태껏 공과금 미납이나 연체를 해본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무슨일인가 싶었죠. 재산세 고지서가 날아온적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잘못 나온건가 싶어서 공과금 납부할 때 매번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지로에 접속해봅니다. 납부확인증 보관함에 보니 영수증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진짜 납부가 안된건 맞는것 같은데, 가끔 지로에 접속해서 공과금 통합조회 기능을 활용해서 바로바로 공과금을 납부하고 있기에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조회하기를 눌어봤죠.
잉? 그런데 이게 왠걸? 납부할 공과금이 없다고 나옵니다. 모두가 0건인거예요. 그럼 분명히 다 납부한건데 고지서가 중복으로 잘못 날아온건가 싶어서 영수증을 다시 찾아봐도 없고.. 이해가 잘 안됐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고지서에 있는 '전자납부번호'로 조회를 하니까 조회가 되네요! 통합조회에서는 안나오던 지방세가 전자납부번호 조회에서는 보이고 이상한 일이었습니다. 이러면 분명 지로 오류로 납부 누락이 앞으로도 생길것이 뻔하기에 천천히 살펴봤습니다.
그러다가 하나 알게된 사실, 개인은 어차피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하면 모든 개인에게 부과된 공과금이 한번에 조회가 되는데요. 개인사업자도 역시 개인이기에 문제가 없는데, 저희같은 법인의 경우에는 지로 사이트 공과금 통합조회 기능에서 이렇게 사업자등록번호와 법인등록번호가 각각 조회됩니다. 어차피 같은 회사인데 왜 분리를 해뒀으며,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되는 공과금은 뭐고 법인 등록번호로 조회되는 공과금은 뭘까요?
그래서 법인등록번호를 선택하고 조회를 해보니까 지방세 1건이 뜹니다. 이렇게 나오니까 부과과 된 정상월에도 제가 확인하지 못해 납부가 누락됐나보네요.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되네요. 왜 이렇게 분류가 되어 있는거죠? 사업으로 발생된 세금과 개인과 같이 법인 인격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분류가 되는건가 싶어 생각을 해봐도, 주민세 법인 부과분 같은 경우에도 사업자번호 조회시 조회가 되어 납부를 했거든요. 여튼 이해가 안됩니다.
여튼 법인 운영하시는 분들, 지로 사이트를 잘 이용하신다면 이렇게 저처럼 공과금 누락이 되지 않도록 사업자등록번호과 법인등록번호 2가지 다 꼭 조회해서 납부 하시기 바랍니다.
문화기획, 사진촬영, 영상제작
레드콘텐츠
Remember Day!
당신의 평범한 일상을 특별한 콘텐츠로 만들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