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노하우

개인사업자가 프리랜서에게 대금을 지급했을 때 /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방법

대표님 2019. 2. 16. 15:29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레드콘텐츠입니다.

오늘은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결국 한번 제출 잘못해서 세금신고 취소요청하고 다시 제출하는, 헛수고를 반복했네요! 아직 지급명세서 제출 하지 않으신분들은 저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시지 않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개인사업 하시는 분들이 연 중에 프리랜서나 용역인력을 사용하고 인건비(대금)를 지급했을 때 작년기준 3.3% 원천세를 징수해서 납부하셨을 겁니다. 

 

원천세 신고 납부방법

https://daddytt.blog.me/221288376257

 

원천세 신고 납부할 때, '왜 근로자의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지?' 라는 궁금증이 생기셨을텐데요. 그건 이번 <지급명세서> 제출할 때 필요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몇달지나 다시 근로자에게 연락해서 주민번호등을 요구하기엔 불편하니까 대금을 지급할 당시에 주민등록증 사본이나 주민번호를 받아두는게 좋습니다.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방법

 

사업소득 지급명세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단히 제출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근로,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저는 처음에 근로자에게 대금을 지급한거니까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는걸로 착각하고 잘못 제출했었는데요. 사업자가 프리랜서에게 대급을 지급하고 사업체의 소득에서 대금을 지급한 것이라면 <사업소득 지급명세서>가 맞다고 합니다.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메뉴에 보시면 '직접작성제출방식'이 있는데요. 그걸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저는 회계프로그램을 사용안하기 때문에 이 메뉴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자 이제 간단히 기본 정보를 입력합니다. 지급년도는 2018년이죠~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회사명과 대표자 성명이 자동으로 조회가 되고요. '저장 후 다음이동'

 

 

 

그리고 이제 지급명세서를 작성합니다. '소득자주민등록번호'에는 대급을 지급한 근로자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소득자 성명이 자동으로 조회되니까 주민번호가 맞는지 최종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내,외국인 선택후 업종구분코드에서 어떤 일로 지급한 대금인지 찾아서 입력해주세요! 저희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촬영 외주'를 맏겼는데 딱히 맞는 분야가 없어서 '기타자영업'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지급건수와 지급금액을 입력하시면 세율(원천세 기존 납부한거)에 따라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들어갑니다. 그리고 '등록하기' 누르시면 되세요!

 

 

 

그럼 이렇게 아래쪽 화면에 입력한 지급 건이 추가되어 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에게 지급한 건이 있다면 위 화면에서 계속 추가로 입력하면 여기서 라인이 계속 추가 됩니다. 모두 입력 하셨다면 '과세자료 작성완료' 하시면 되겠죠?

 

 

 

 

그럼 제출 내역이 조회됩니다. 최종 확인 후 '제출하기' 누르시면 완료! 생각보다 간단하고 참~ 쉽죠잉? ㅋㅋㅋㅋㅋ 

모쪼록 오류 없이 <지급명세서> 제출 잘 하시기 바라며, 오늘도 1인기업가분들 자영업자분들 프리랜서분들, 모든 창업자분들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또 좋은 정보로 인사드리겠습니다!

 

P/S

혹시 제출을 잘못 하셔서 취소를 하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하세요.

2019/02/16 - [1인기업 레드콘텐츠] - 국세청 홈택스 <지급명세서> 제출 취소하는 방법

 

 

 

 

문화기획, 사진촬영, 영상제작

 

레드콘텐츠

 

Remember Day!

당신의 평범한 일상을 특별한 콘텐츠로 만들어 드립니다

 

 

위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주)레드콘텐츠 | 강상오 | 경남 김해시 삼안로 132번길 5-36 대림빌라 2동 1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18-86-02086 | TEL : 070-7312-1215 | Mail : daddytt@tistory.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1-경남김해-038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