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음악저작인협회 비대면 우편으로 신탁 회원 가입하는 방법 / 음악저작권 협회 가입 / 음저협vs함저협

2020. 7. 3. 14:52업무 노하우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레드콘텐츠입니다.

오늘은 좀 특별한 정보를 전달해드릴게요. 음악을 하는 분들이라면 아실만한 내용이기도 한데, 바로 음악 저작권 협회에 직접 가지 않고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 음악저작권 협회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줄여서 음저협과 함저협이라고 합니다. 두가지 협회 중 어디에 제 음악을 신탁할까 한참을 고민하다가 저는 함저협을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일단 신탁가입비가 음저협에 비해서 절반 수준으로 저렴하고요. 제가 만든 음악들중 일부의 곡들만 신탁을 맏기는 곡별 신탁이 가능하기 때문이예요. 음저협은 곡별 신탁이 안되고 제가 만든 음악, 그리고 앞으로 만들 음악들까지 모든 저작권 사용에 대한 권리가 저작권 협회에 신탁이 됩니다. 그래서 본인이 만든 음악인데도 가끔은 마음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이건 정확한 정보인지는 알 수 없으나 정산의 투명성에 대해 음저협은 이슈들이 많은 것 같아서 함저협을 선택한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여튼 이건 개개인이 선택해야할 문제니까 각설하고 제가 가입한 함저협에 비대면(우편)으로 입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함께하는 음악저작인 협회 우편으로 신탁 가입하기



먼저 함저협 홈페이지 방문은 필수겠죠?

http://www.koscap.or.kr



홈페이지에서 입회,신탁>>신탁계약안내 메뉴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신탁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저는 개인 저작권자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신탁계약신청 서류 양식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다운로드 받습니다. 양식은 hwp 형식의 문서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양식 작성 이외에 첨부해야할 서류들이 더 있습니다.

1) 반명함판 사진 1매   2) 주민등록등본 1부   3) 본명명의 통장사본(카카오뱅크 가능)   4) 본인인감증명서(우편접수시만)

이렇게 첨부서류까지 다 준비가 되면 신탁계약 할 준비가 끝난거예요!





일단 신탁 계약 서류 작성은 크게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위 가이드 대로 잘 작성해주시면 되세요. 신탁비용은 8만원이지만 입회비가 2만원 있기 때문에 총 10만원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사실 크게 인기곡을 만들지 않는이상 저작권 정산금액으로 10만원 뽑기엔 너무 너무 힘듭니다. 사실 그래서 저도 여지껏 협회 신탁을 하지 않았었는데 뒤늦게나마 신청하게 된 이유는 올해 지자체 예술인 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지원금이 생겨 겸사 겸사 마음 먹고 가입하게 된거랍니다.





서류 작성에 큰 어려움은 없는데 저는 여기서 좀 어려웠습니다. 예명을 쓰는 작사, 작곡자들은 '예명 등록 신청서'를 내야 하는데요. 확인자 넣는 란이있습니다. 뭐 내가 이 곡을 만들었음을 확인해주는 사람인건데 기획사라던지 공동 작업의 경우 나 아닌 다른 저작자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런데 저처럼 모든걸 혼자하는 뮤지션의 경우 확인자란을 작성하기 어렵더라구요. 음원의 유통도 온라인 유통사 중 하나를 골라서 유통을 했기 때문에 조건에 부합하는 사람에게 확인 받기가 여러워 협회에 전화를 걸어 물어봤습니다.


본인 곡으로 본인이 신청하실거면 필수 기재 사항이 아닙니다


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그냥 비워두고 나머지 부분들만 채워서 서류를 꾸렸습니다.




그리고 우편으로 협회에 보냈어요. 온라인으로 관련 서류들 스캔본으로 업로드 하게 해준다거나 이러면 편할텐데 무조건 우편밖에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우편으로 발송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




위와 같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추가로 요청하는 자료들이예요. 음원파일과 발매된 앨범의 크레딧에 작사 작곡 부분을 캡쳐해서 보내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신탁계약금과 입회비를 입금할 계좌도 안내해주고요. 그리고 저는 서류 챙겨 보낸다는게 등본을 누락시켰나봐요. 그 덕에 등본 추가로 보낸다고 등기 비용만 2번 들었네요. ㅠㅠ

여러분들은 서류 보내실때 잘 챙겨서 한번에 꼭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처럼 곡별 신탁을 할 경우 신청한 달의 1일 것부터 소급된다고 합니다. 신탁 하기전에 발생한 저작권료는 못받는다는거죠. 저는 첫 앨범내고 3년이 지났기 때문에 앞에것들 포기하는게 되는겁니다.

살짝 고민하긴 했지만 사실 큰 돈 아닐건데, 앞으로를 보고 예전에 발생한 사용료는 과감히 포기하기로 합니다. 원래는 아예 신탁할 생각이 없었던 저니까요.

아무튼 메일에서 요청한 자료들을 보완하고 추가해서 보냈습니다. 그리고 또 메일 회신이 왔어요.




저는 싱글 앨범 2장인데요. 작품등록신청서 1장만 쓰고 나머지 곡들은 별지로 적으면 되는줄 알았더니 앨범이 다르면 작품등록신청서가 각각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별지는 같은 앨범 수록곡들만 쓰는거라네요. 그래서 작품등록신청서를 1장 더 작성해서 스캔한 파일을 메일 회신 보내드렸습니다. 

그래고 첫 앨범에 인스트 음원이 함께 수록 되어 있는데, 저 파일은 처음에 메일 회신할 때 보냈는데 확인을 못하셨는지 또 요청을 하셨네요.




그리고 나중에 또 메일이 왔습니다. (확인해서 요청할 것들 한번에 몰아서 메일 보내주면 안되는지...) 제일 첫장인 신탁계약신청서에 분야는 1가지만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대중음악 1가지만 하겠다고 메일 회신 보내드렸습니다.




메일로 회신 열심히 보내고 추가로 우편 발송한 등본이 도착한 후 입회비와 신탁계약금을 입금했습니다. 그랬더니 드디어 완료가 됐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바로 승인 나는게 아니라 며칠 뒤에 승인이 날 예정이라고 하네요. 위 메일이 2일날 왔으니까 승인 날 때까지 4일정도 걸리나봐요.

여튼 드디어 저도 자작권료를 정산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 또 신곡을 열심히 작업하고 있는데 이번 신곡부터는 저작권료 꼬박 꼬박 정산 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이쯤에서 혹시 제 음악들이 궁금하시다면 음원사이트에서 한번씩 들어봐주세요! ^_^




아, 그리고 저처럼 작사,작곡,편곡 이외에 노래나 랩 연주 등의 실연을 하시는 분들은 한국실연자연합회에도 가입하셔서 저작인접권료도 정산받으시기 바랍니다. 실연자연합회는 입회비도 무료니까 얼른 가입하세요.



한국실연자연합회 가입방법

https://daddytt.blog.me/221329427446





문화기획, 사진촬영, 영상제작


레드콘텐츠


Remember Day!

당신의 평범한 일상을 특별한 콘텐츠로 만들어 드립니다



위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주)레드콘텐츠 | 강상오 | 경남 김해시 삼안로 132번길 5-36 대림빌라 2동 1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18-86-02086 | TEL : 070-7312-1215 | Mail : daddytt@tistory.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1-경남김해-038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