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14. 13:50ㆍ업무 노하우
안녕하세요? 레드콘텐츠입니다.
오랜만에 동영상 편집 스킬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대의 카메라, 그리고 별도의 마이크를 통한 사운드 수음으로 촬영을 했을 때 손 쉽게 데이터를 정리하고 편집하는 방법입니다.
2020/07/01 - [1인기업 레드콘텐츠] - 2020 김해시 도시재생 원도심 주민 공모사업 <유퀴즈 With 김해> 촬영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레드콘텐츠가 최근 진행했던 <유퀴즈with김해> 같은 야외 유튜브 콘텐츠와 비슷한 영상을 편집할 때 아주 편리한 방법이니 꼭 참고하세요. 그리고 뮤지션들의 공연 영상을 편집할 때도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사운드 싱크 자동으로 맞추기
먼저 카메라 영상과 별도의 마이크를 이용한 사운드 수음으로 영상 파일과 오디오 파일이 분리되어 있을 때 사운드 싱크를 맞춰야 하는데요. 이 기능을 모르시는분들은 프로젝트 만들고 영상과 사운드 파일을 모두 불러와 사운드 파형을 보면서 맞추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파이널컷 프로를 사용해 편집 작업을 하신다면 손쉽게 자동으로 싱크를 맞춰 작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영상과 사운드 파일을 모두 파이널컷 이벤트에 임포트 하시고요. 위 사진과 같이 싱크를 맞출 영상파일과 오디오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 <Synchronize Clip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잠시 뒤, 사슬 모양의 클립파일이 하나 새로 생성이 되는데요. 그 클립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상 파일과 오디오파일이 자동으로 싱크가 맞아졌습니다. 해당 기능은 카메라에 수음된 오디오 파형과 마이크로 따로 녹음한 오디오 파형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싱크를 맞춰 주는 기능인데 영상 파일에 오디오가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클립을 사용하기전 위 화면에서 영상 파일에 있는 오디오 파일은 볼륨은 '0'으로 만들어서 마이크 수음 오디오만 사용합니다. (때에 따라 둘다 사용해야할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그리고 여러대의 카메라 영상에 1개의 마이크로 녹음한 오디오를 동일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다른 영상 파일과 마이크 오디오를 싱크 클립 만들어서 동시에 사용하면 됩니다.
유퀴즈with김해는 카메라2대로 녹화 진행했습니다. 고정 카메라 1대에는 지향성 마이크를 달아서 수음을 했고요. 줌 카메라는 마이크 없이 카메라 내장 마이크로 수음했습니다.
그리고 이동할 때나 시민 인터뷰 할 때는 아이패드, 스마트폰을 이용해 오디오를 따로 녹음 했어요. 그래서 편집 할 때는 사운드 싱크를 찾아서 먼저 맞추고 작업합니다.
- 카메라1+아이패드 오디오
- 카메라2+아이패드 오디오
이렇게 2개의 오디오 싱크 클립을 만듭니다. 혹시 카메라에 수음된 사운드를 바로 사용해야 할 때는 지향성 마이크를 설치하고 수음한 카메라1번의 오디오를 영상 파일과 따로 분리해서 '카메라2번+분리한 오디오 파일' 싱크 클립을 만들어서 작업합니다.
여러대의 카메라 녹화된 영상을 일괄 편집하는 멀티캠 편집하기
오디오 싱크클립이 필요한만큼 만들어졌으면 이제 멀티캠 편집 기능을 이용해 여러개의 카메라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컷편집을 진행합니다.
오디오 싱크 클립 1번과 2번을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을 하면 <New Multicam Clip...> 메뉴가 보입니다. 여길 클릭하면 멀티캠 클립이 만들어집니다. 디스크 어쩌고 하는 오류가 뜨던데, 그거와 상관없이 클립이 생성되더라구요.
멀티캠 클립은 네모상자 4개가 붙어 있는듯한 모양으로 새로운 클립이 만들어집니다. 역시나 더블클릭을 해보면 위와 같이 카메라 2대가 오디오 파일을 중심으로 싱크가 맞게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 화면에서 멀티캠 화면을 보려면 멀티캠 클립을 만든 후 모니터 화면 우측 상단 View 메뉴를 누르면 'Angles'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모니터 화면이 2개로 분할되고요. 왼쪽에는 여러대의 카메라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게 나오고 우측에는 최종 모니터링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서 선택하는 화면이 우측에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필요한 장면 마다 어느 카메라 영상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편집 작업을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멀티캠 클립을 불러옵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되죠. 이제 플레이 하면서 컷편집을 평소처럼 진행합니다. 대신 멀티캠 편집이 되니까 컷별로 어떤 카메라 장면을 쓸 것인지 화면 선택만 해주면 되요. 아주 쉽습니다. ^_^
이 기능을 알기 전에는 프로젝트에 여러개의 영상을 다 불러와서 올려 놓고 하나 하나 화면 화가면서 클립 비활성화와 활성화를 통해 편집을 하셨을텐데요. 멀티캠 기능을 활용하시면 편집 시간이 훨씬 더 단축됩니다. 꼭 사용하세요!
그리고 멀티캠 클립에서 한번에 볼 수 있는 카메라는 최대 16대까지 되니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이제 야외 촬영 예능이나 뮤지션 공연 영상 편집, 좀 더 손쉽고 편하게 해보세요. 아, 물론 그래도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레드콘텐츠에 맏겨주세요~
문화기획, 사진촬영, 영상제작
레드콘텐츠
Remember Day!
당신의 평범한 일상을 특별한 콘텐츠로 만들어 드립니다
위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