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 건축물 대장 인터넷 발급방법 / 정부24 민원 신청하기 / 동호수 입력 방법 주의

2020. 4. 29. 16:08업무 노하우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레드콘텐츠입니다.

최근 이런저런 사업 신청을 하다보니 관공서에서 요구하는 서류들이 정말 다양합니다. 오늘은 건축물 대장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건축물 대장 발급 검색을 하면 <민원24>라는 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기껏 로그인 하고 위에 보시는대로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 메뉴를 눌렀더니 결국 <정부24> 사이트에서 발급하라고 연결만 됩니다. 그러니 애시당초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서 받으세요~


정부24 민원사이트

https://www.gov.kr


정부24 사이트에서 '건축물'까지만 입력하니 바로 서비스 바로가기가 뜹니다. '건축물대장(발급)'을 선택하고 이동합니다. 열람만 필요하신 분들은 열람 메뉴로 가시면 되겠죠?




인터넷 발급은 역시 무료입니다. 오프라인 발급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비용도 발생하니 인터넷 발급하세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에 작성 양식이 쭉~ 뜹니다.


건축물 대장 등,초본 발급 신청서



이렇게 긴~ 양식이 나옵니다. 뭐 작성 내용은 간단해요. 건축물 소재지 주소 입력하고 건물 종류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누르면 되는데 사이트 구성이 좀 복잡하게 되어 있어서 해매실 수 있습니다. 저도 몇번 해매고 알아냈으니 아래 내용 꼭 읽어보시고 진행하세요!




먼저 주소를 '검색' 버튼을 눌러 입력합니다. 도로명 주소에 건물번호까지 들어가게 되고요. 아래쪽에서 <대장구분>과 <대장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장 구분은 보시면 딱 아실텐데요~ 단독주택이냐 공동주택이냐 선택입니다. 저는 빌라에 대한 건축물 대장을 뽑을거라 '집합' 선택합니다.

그리고 대장종류는 '총괄' '표제부' '전유부'가 있는데요. 보통 몇동 몇호에 사는 분들은 '전유부' 선택하시면 됩니다. 헷깔리시면 <대장구분/종류안내> 버튼 누르시면 설명 팝업이 뜨니까 읽어보시고 해당 되는 곳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대장구분과 대장종류를 입력해도 아래쪽에 동번호 호번호 등이 입력이 안됩니다. 수기로 입력할 수도 없게 되어 있습니다. 대장종류까지만 선택하고 맨 아래쪽에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세요. 그럼 시스템이 자동으로 서칭해서 동번호 선택하는 팝업을 띄워줍니다. 중요한건 동과 호수를 입력해야 하는 사람은 이 과정을 두번 반복해야 합니다.

민원신청하기 누르고 동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누르고 호실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또 눌러야 대장이 출력됩니다. 꼭 참고하세요!




이렇게 처음 팝업에서 동을 선택하고요. 



그럼 이렇게 동번호가 입력 됐죠? 그럼 다시 맨 아래쪽에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야 다음 호실 선택하는 팝업이 뜹니다.



이제 호실도 선택하세요! 이 팝업을 찾기까지 시간을 좀 보냈습니다. ㅠㅠ




이제 이렇게 건물번호와 동번호 호실번호까지 다 입력이 됐습니다. 이제 진짜 민원 신청하기 버튼 한번만 더 누르면 원하시는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짠, 이렇게 온라인 민원신청 내역 화면으로 이동이 되고 '문서출력' 버튼이 생겼습니다. 이제 이 버튼을 눌러서 프린트 하시면 서류 발급이 완료됩니다. 

건축물 대장 발급 받으실 분들 해매지 마시고 꼭 차근 차근 순서대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문화기획, 사진촬영, 영상제작


레드콘텐츠


Remember Day!

당신의 평범한 일상을 특별한 콘텐츠로 만들어 드립니다



위 로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주)레드콘텐츠 | 강상오 | 경남 김해시 삼안로 132번길 5-36 대림빌라 2동 101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18-86-02086 | TEL : 070-7312-1215 | Mail : daddytt@tistory.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1-경남김해-038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